학전모 tistory 블로그

학점은행제 컴퓨터공학 대학교 진학 고민했어요 본문

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컴퓨터공학 대학교 진학 고민했어요

@학점은행제_플래너_상담 2021. 5. 20. 20:26
728x90

 




저는 예전부터 컴퓨터에 대해 관심이
많았지만 IT분야 보다는 복지나
경영 쪽이 더 좋을 것이라고 판단해
대학교에 진학을 했었지만

저와는 맞지 않는 길로 대학교를
자퇴하고 고졸학력으로 그저 그런 회사에서
근무를 하던 20대 직장인 이었습니다

원래도 경기불황이였지만 코로나로
인해서 더욱 취업이 어려워지면서
이대로는 안되겠다고 생각이 들었는데요

하지만 다시 대학을 다니기에는
시간과 비용적으로 고민이 되어
실행에 바로 옮기기는 어려웠는데요





그래서 알아보게 되었던 과정이
학점은행제 컴퓨터공학 이었습니다

이전부터 IT분야에 관심이 있었고
아직 늦지 않았으니 지금이라도
시작을 해보자는 마음이 컸기 때문에
다양한 정보를 알아보았는데요

학점은행제 컴퓨터공학은 대학과는
다르게 모든 과정이 온라인으로
진행이 되고 교육부에서 학위증이
나오기 때문에 학력은 대학과
동등하게 인정을 받는다고 합니다

게다가 직장을 다니면서도 충분히
할 수 있다는 점이 저에게는 매우
좋은 메리트로 다가왔었는데요





하지만 제가 진행을 해야 할까?
라는 고민이 되었던 점은 바로
학점은행제 컴퓨터공학으로 과연
취업을 할 수 있을까 였습니다

아무래도 온라인 과정이다 보니
회사에서 좋아하지 않을 것이라고
문뜩 생각이 들었었죠

그래서 편입을 준비해서 대학을
다시 다녀야 하는지 큰 고민에
빠졌을 때 학점은행제 컴퓨터공학
전문 담당자님에게 상담을 받았습니다

담당자님은 IT계열은 학벌보다는
스펙과 경력을 중요시 하기 때문에
학력을 빠르게 갖추면서 동시에 스펙을
쌓아서 학위를 이수한 다음에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을 자세히 알려주셨는데요





먼저 학은제는 정해진 학점기준이 있어
학사학위는 전공 60, 교양 30, 일반 50
총 140학점을 이수해야만 학위가 나오고’

과목마다 오프라인으로 진행이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하나하나 확인을 해야 했습니다

저는 학은제는 모든 과목이 온라인으로
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해서 자칫 잘못했다가는
쉽게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걸 오프라인으로
해서 고생길을 걸을 뻔 했었죠





그리고 학은제는 다양한 방법으로
학점을 이수할 수 있는데요

1년 만에 모든 과정을 끝내고 싶다면
대학판 검정고시라고 불리는 독학사를
통해서 1단계~ 4단계까지 시험을 모두
합격하는 시험제도가 있고

대학교에서 받은 학점이 있다면
학은제로 가지고 와서 이수해야 하는
학점을 줄이는 게 가능하다고 해서

저는 시험을 잘 볼 자신이 없어서
독학사는 진행하지 않고 중퇴했던
대학교에서 이수했던 학점이 있어
1년 정도 기간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학은제는 학점으로 인정이
되는 자격증들이 있어서 스펙이 전혀
없던 저는 자격증을 2개 정도 취득하는
쪽으로 학습과정을 잡아주셨는데

학은제가 온라인으로 진행되니까
자격증 준비랑 같이 할 수 있어서
이 점이 제일 맘에 들었고 생각보다
할만해서 추가로 1년 기간을 줄였어요

담당자님께서는 제가 직장에 다니고 있어
제 상황을 고려하고 최대한 수월하게
과정을 진행할 수 있도록 계획을 잡아주셨고

과정을 진행하면서 시험과 과제에 대한
도움뿐만 아니라 바빠서 행정절차를
신경쓰지 못했는데 미리 안내를 해주셔서
덕분에 학위과정은 무사히 마쳤습니다





게다가 취업에 대해 고민이 많았던
저에게 국비지원 취업반이라는 과정에
대한 정보 도움도 주셨는데요

하지만 국비지원 과정은 전문가 과정이라
지금 당장 시작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IT전공 학위 먼저 갖추는 게 우선이라서
학점은행제 컴퓨터공학을 빠르게 갖추고
졸업하기 직전에 국비지원을 들어갈 수
있도록 국비지원 담당자를 연결해주셔서

부족한 기초 부분은 온라인으로 공부를 해
조금씩 다지면서 전문가 과정을 배우는데
왜 기초를 다져야 하는지 이해가 갔습니다





전문가 과정은 실제로 많이 쓰이는
과정들을 배우기 때문에 기초가 없다면
전혀 이해를 하기 어려운 과정 이였기에
담당자님의 말을 듣기 잘했다고 생각했죠

담당자님 덕분에 저는 현재 앱개발자로
진로를 결정하고 현재 취업코칭을 통해
곧 취업을 앞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어떤 기업에서는 정규대학을 나와야 한다는
조건도 있지만 사실상 대부분 학력과 스펙,
경력만 있다면 취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학교는
굳이 나오지 않아도 상관이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혹시나 저처럼 IT분야로 취업은 하고 싶은데
대학교를 다녀야 하는지 고민이 되신다면
저는 시간여유도 있고 대학교를 다니고 싶은
분들 한에서만 추천을 드리고 싶네요

시간여유와 비용, 그리고 취업에 대한 고민을
하시는 분들은 대학교가 아닌 학은제로
빠르게 학력을 갖추고 남은 시간에 스펙과
경력을 쌓는 것이 제일 현명하다고 생각해요

솔직히 현재 코로나 때문에 취직도 안되는데
일해서 쌓아 올린 경력과 대학교에서 책을
통해 지식은 있지만 실전은 경험해보지 못한
사람 중에서 뽑는다면 보통 전자를 많이
선택하는 게 현실이니까요





오늘 제가 작성한 글을 통해서 이 글을 보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네요

모두들 코로나로 인한 취업난을 극복하고
취업에 성공해서 아침마다 출근하기 싫다
라는 기분을 얼른 맛보실 수 있으면 좋겠네요

저 또한 취업 성공해서 천국과 지옥을
맛보는 경험을 다시 겪을 그날을 위해
파이팅 입니다!

[해당 포스팅은 학습자님이 작성한 감상평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음을 알립니다.]

 

Comments